메비앙   |   GF소아청소년과   블로그   진료안내   |   GF내과   블로그   진료안내   |   GF 영양 블로그   |   찾아오시는길

Posted
Filed under Software/1차의료 마케팅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의료경영학을 공부하면서 또 병원을 10여년간 운영하면서 가장 궁금했던 것이 같은 1차의료기관인데도 어디서는 마케팅을 정말 목숨걸고 하고 어디서는 그러한 마케팅에 대해서 알지도 못하는 의원이 존재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부지 불식간에 마케팅을 대부분의 병의원에서 하고 있지만 그래도 그 정도의 차이가 너무 나는 것이 이상하였습니다. 어떤 의료기관에서는 매달 매출의 20-30% 이상으로 마케팅비용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어떤 1차의료기관에서는 거의 개원마케팅만 시행을 하고 거의하지 않고 있는 것을 보면서...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마켓에 대한 각자의 처한 입장이나 생각이 많이 틀려서 그런 것이 아닌가 합니다.

1차의료기관의 마켓에서 어떤 행동을 하느냐가 마케팅이라고 보면 마케팅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든 병의원의 CEO가 공감하는 것일 것입니다.  대부분의 병의원의 의사결정권자는 의사들이며 이 의사들은 제대로 경영학이나 마케팅에 대해서는체계적인  공부를 한적이 없는 사람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경험적인 선배들의 마케팅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듣고 본인이 결정하는 수준이며 그저 평범하게 다른 병원에서 하는 것을 또한 선배들이 했던 것을 그대로 관습적으로 따라할 뿐이지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나 새로운 마케팅에 개념을 부과해서 자기 병원의 차별성을 시장에 부각시키는 법에 대한 고민을 별로 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과목마다 또는 1차의료기관이 위치하는 지역의 특성이 많이 좌우하는데 이러한 지역적인 고민 역시 하지 않으므로써 오는 오류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초기 개원의들은 불안한 마음에 이러한 마케팅 따라하기를 하지만 시간이 지나서 경험이 쌓이면 이러한 마케팅 역시 작위적으로 해석해서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쉬워지는 것이 현실이다..

여기에 병의원 컨설턴트들과 병의원 CEO 간에 괴리감이 생기는 것이 아닌 가 싶다..

SK 텔레콤이나 KTF가 인지도 때문에 그러한 광고를 주구장창 하는 것이 아니라는 면에서도 병의원 마케팅은 지속적으로 진행이 되어야 하는 것인데 바쁘고 힘들고 비용때문에 마케팅을 하지 않고 있는 1차의료기관이 무척이나 많은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이러한 괴리감을 줄이고 현실적이면서 효과적인 마케팅 툴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오히려 마케팅이 거의 없는 보험과 의원들의 마케팅 시장을 열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앞으로 병의원의 개원 환경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누가 보아도 자명한 사실이다. 과거처럼 병원 개원을 하면 환자들이 알아서 오던 시절은 이젠 오지 않을 것이다.  지금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기다리기만 해서는 환자는 절대로 오지 않을것이며 절대로 증가하지 않을것이라는 것 역시 자명한 사실일 것이다.  아직도 의사가 환자를 선택할 수 있다고 믿는 개원의는 없으며 환자가 병의원을 선택해야겠다고 자각하기 시작한 이시대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마케팅 수법과 tool 중에 1차의료기관에 맞는 tool이 어떤 것인지를 심사숙고하고 각병원에 맞는 마케팅 기법을 제안해 줄 수 있는 마케터만이 앞으로 열릴 개원마케팅과 운영 마케팅 시장에서 승자가 되지 않을까 싶다.

밑의 공고는 요즘 경기가 어려워서 그런지 열린의사회에서 진행하는 의료 봉사 공지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읽어 보시고 신청하시길 바라는 의미에서 붙혀 놓습니다.




2009 사랑의 인도의료봉사단을 모집합니다

(열린의사회 제 34차 해외진료)


(사)열린의사회는 오는 2009년 7월~ 8월 현대 자동차의 후원으로 다음과 같이 세번째로 인도에 진료단을 파견할 예정입니다.
의료진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진료일정 및 모집인원
 
구분
진 료 일 정
모집인원
비 고
A팀
8박9일
'09.7.21(화) ~ 7.29(수)
10명
 
B팀
8박9일
'09.8. 7(금) ~ 8.15(토)
10명
사정에 따라 일정이 하루정도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모집대상 : 의사, 치과의사, 약사
  (단,인도의 현지 의료사정에 의해 불가피하게 한의사 선생님들은 제외됨을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진료지역 : 인도 첸나이

◎ 모집기한 : 2009.5.29(금) 까지

◎ 참가경비 : 1인당 500,000원
  (경비일체는 현대자동차에서 전액 부담하나 타 봉사단과의 형평성을 문제로
소정의 금액을 후원금으로 수납하여 적립예정임.)
◎ 진료대상 : 인도 현지주민

◎ 신청방법 : 신청서, 의료면허증(의사/약사), 여권사본을 아래의 메일 또는 팩스로 접수
◎ 문 의 : 사무국 (Tel: 02-764-0980 , Fax: 02-764-2082,
               E-mail :
help@opendrs.or.kr )

◎ 세부일정 : 추후공지
  1) 열린의사회 회원이 아닌분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2) 진료일정은 사정에 따라 향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3) 참가경비는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해 드립니다.